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과과정

최초의 역사를 향한 거침없는 비상

제목 - 설명
  • 재무회계

    • 등록일
      2020-09-21
    • 조회수
      651

고급회계(Advanced Accounting)

연결과 합병의 회계처리,본점과 지점의 회계처리,결합재무제표의 작성,외화환산회계,파생상품의 회계처리,비영리법인의 회계처리 등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에 대하여 알아본다.

 

국제회계(International Accounting)

상이한 회계환경에 따라 상이한 회계기준을 적용하는 다국적 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회계처리의 특수문제를 연구하여 국제회계기준을 소개하고 각 국의 회계처리기준을 비교 검토하는 연구를 한다.

 

비영리회계(Non-profit Organization Accounting)

학교,병원,정부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기관 및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의 회계제도에 관하여 연구하고 영리법인의 회계와는 다른 비영리법인의 특수한 회계처리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

회계사연구(Study of Accounting History)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회계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고,현재 이용되고 있는 복식부기의 역사 및 우리나라 회계의 역사에 대하여 연구하고 회계환경 변화에 따른 회계의 사회적 역할의 변천과정과 회계학의 발전과정에 관하여 연구한다.

 

연결회계세미나(Seminar on Consolidations)

연결회계와 관련된 제 이론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와 국제회계기준 및 각국의 연결회계처리기준을 연구하며 연결회계처리방법이 경영자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국제회계세미나(Seminar on International Accounting)

국제회계기준과 각국의 회계처리기준을 소개하고 회계처리방법이 다름으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제회계연구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흐름을 소개한다.

 

비영리회계세미나(Seminar on Non-profit Organization Accounting)

비영리법인의 회계처리를 연구하고 각 비영리법인의 회계상의 특수한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 보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비영리회계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흐름을 소개한다

.

사회회계세미나(Seminar on Social Accounting)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고하기 위한 회계학적 인식과 측정의 문제 및 보고방법을 연구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행을 유도하기 위한 회계처리를 연구하며. 사회회계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흐름을 소개한다.

 

회계정책연구(Study on Accounting Policy)

회계정보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제반 회계규제와 회계정보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연구하며 기업회계기준의 제정방법과 운용과 관련된 여러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재무회계특수연구(Special Topic of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특수 분야인 리스회계,이연법인세회계,합병회계,연결회계,전환증권회계,병원회계,호텔회계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관련된 최근의 연구흐름을 소개한다.

 

자본시장회계연구(Study of Market-Based Accounting Research)

효율적 자본시장에서의 회계정보의 역할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한 자본시장회계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들을 소개하고 최근의 연구흐름을 알아보고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재무회계 세미나(Seminar on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소개하고 연구흐름을 파악하며,기존연구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위논문작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환경회계 세미나(Seminar on Environmental Accounting)

기업의 환경과 관련된 지출의 회계처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회계처리가 기업의 환경관련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며,환경회계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흐름을 알아본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