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과과정

최초의 역사를 향한 거침없는 비상

제목 - 설명
  • 세무회계

    • 등록일
      2020-09-21
    • 조회수
      691

조세법(Tax Law)

조세(국세와 지방세)법의 이론과 변천과정 및 현재의 규정을 소개하고 바람직한 조세제도를 도입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세법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조세이론(Taxation Theory)

조세의 도입 이유,조세제도의 발달과정,조세의 부과 및 징수 관련 이론,과세소득이론에 관한 학설 등을 연구하고 조세와 관련된 최근의 이론을 연구한다.

 

세무회계세미나(Seminar on Tax Accounting)

세무회계와 관련된 기존의 실증적 연구와 분석적 연구에 대하여 알아보고 최근의 연구흐름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미래에 가능한 세무회계 연구주제를 소개한다.

 

국제조세론(Theory and Practice in International Taxation)

국제화시대에 따른 다국적기업과 관련된 과세문제를 법적인 측면과 회계적 측면에서 연구하며 우리나라의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과 외국의 과세제도에 대하여 연구하여 다국적 기업이 조세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법인세 회계론(Corporate Tax Accounting)

법인의 소득에 대하여 과세하는 법인세와 관련된 과세문제를 법적인 측면과 회계적 측면에서 연구하며,법인에 대한 과세가 당해 법인과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또한 법인세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를 소개하고 최근의 연구동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

소득세회계론(Income Tax Accounting)

개인의 소득에 대하여 과세하는 소득세와 관련된 과세문제를 법적인 측면과 회계적 측면에서 연구하며,종합소득,퇴직소득,산림소득,양도소득에 대한 과세가 개인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또한 소득세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를 소개하고 최근의 연구동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부가가치세회계론(Value Added Tax Accounting)

재화 및 용역의 제공과정에서 생기는 부가가치에 관한 과세문제를 법적인 측면과 회계적 측면에서 연구하며,부가가치세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또한 부가가치세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를 소개하고 최근의 연구동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기업세무전략세미나(Seminar on Corporate Tax Strategy)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재무의사결정 및 경영전략에 조세가 미치는 영향을 미시경제학적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에 조세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본다. 또한 미시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조세문제를 접근한 최근의 연구흐름을 소개한다.

 

지방세론(Local Tax Theory)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세원인 지방세의 과세문제와 과세방법을 회계학적 측면과 조세법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며 지방세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를 소개하고 최근의 연구동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