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과과정

최초의 역사를 향한 거침없는 비상

제목 - 설명
  • 관리회계

    • 등록일
      2020-09-21
    • 조회수
      629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여러 원가회계시스템을 개관하고 원가배분 및 원가계산방법이 기업내의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기존연구와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원가배분의 근거를 정보경제학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며 기업조직내에 원가계산에 있어 대표적인 문제로 언급되는 제조간접원가의 배분방법에 있어서 전통적인 원가계산방법과 ABC를 비교하며 기존연구를 통해 ABC의 한계점을 심도 있게 파악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의 자의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기업내에서 활용되는 원가배분방법을 그 존재이유를 모색한다.

 

예산관리(Budget Planning)

계획과 통제의 도구로서 예산제도의 기능과 예산제도가 조직에 미치는 역할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강조하여 정보비대칭을 해소하는 기능으로서 예산을 이해한다. 그 과정에서 예산의 실제양상 예를 들어 참여예산과 같은 제도의 존재이유를 파악한다.

 

고급관리회계(Advanced Management Accounting)

본 강좌에서는 대리인이론(계약이론)을 기초로 하여 관리회계의 여러 주제들을 다룬다. 대리인이론의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효용이론,최적화기법을 우선적으로 다루며 대표적인 논문을 표 토론한다. 이를 기초로 관리회계의 여러 주제,예를 들어 성과평가,이전가격,원가배분 등에 대리인이론을 적용한 연구들을 발표 토론한다.

 

원가회계세미나(Seminar on Cost Accounting)

우리나라 기업들의 원가회계 실태 및 기초자료를 수집 및 파악하여 발표하고 실증적 연구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활용한다. 우리나라의 경우가 미국 등 다른 나라의 원가회계관행과 어떻게 차이를 보이는 지를 파악하고 차이점의 원인을 이해한다.

 

관리회계특수연구(Special Topic of Management Accounting)

일반적인 제조업을 제외한 조직 예를 들어 병원,정보통신업,정부,건설업 등 영역에서 등장하는 관리회계문제를 파악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개발된 관리회계의 기본 이론이 이들에게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 지를 파악하고 조직 특성에 따라 어떤 새로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기존의 관리회계이론을 어떻게 변경 적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행동회계연구(Study of Behavioral Accounting)

회계정보이용자의 회계정보처리과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행동과학적 접근방법 예를 들어 심리학이나 인접학문에서 개발된 이론을 기초로 연구하며 실험연구방법론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연구의 방법론과 함께 기존연구들을 검토한다.

 

예산관리세미나(Seminar on Budgeting)

예산제도가 그 조직과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연구들을 발표 토론한다. 예산과 관련된 연구를 크게 분석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전반부에서는 분석적,이론적 연구를 중심으로 토론하며 후반부에서 실증적 연구를 다루게 된다.

 

내부통제제도연구(Study of Internal Control System)

기업내부의 내부통제제도 전반에 대해서 다룬다. 표준과 차이분석,예산,성과평가척도의 수립,보상체계,유인계약 등에 대한 이론을 다루고 이를 기존 연구를 통해 이해한다.

 

의사결정회계(Decision Making in Managerial Accounting)

관리회계의 분석적 연구에 필수적인 경영과학,통계학,미시경제학,정보경제학 등의 이론과 기법을 심도 있게 다룬다. 이러한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관리회계 주제를 모형화 하고 그 해를 분석하는 기존 연구를 발표하고 토론한다.

 

관리회계세미나(Seminar on 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의 중요한 연구흐름을 개관한 후 특정주제를 선택하고 이에 대한 심도 있는 발표 및 토론을 통해 구체적인 연구주제를 선택하고 학위논문 또는 발간가능논문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관리회계시스템연구(Study on Management Accounting Systems)

경영자에게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의 설계와 적용을 기존 기업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해외사례와 더불어 우리나라 기업들의 시스템 사례를 발표 토론한다.

 

정보경제학(Information Economics)

회계정보와 관련된 많은 분석적인 연구들은 정보경제학에서 개발된 이론 및 모형에 기초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위험부담,불확실성과 정보의 역할,정보비대칭과 계약이론,비협조적 게임과 균형이론 등을 다룸으로써 회계현상을 설명하는데 이러한 분석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