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과과정

최초의 역사를 향한 거침없는 비상

제목 - 설명
  • 공통과목

    • 등록일
      2020-09-21
    • 조회수
      828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기업의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하는 재무회계정보의 작성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알아보고 자산,부채,자본,수익,비용의 인식과 측정에 관하여 알아보며,이러한 재무회계정보를 이해관계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연구한다.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기업내부의 의사결정을 위한 회계정보의 창출 및 활용을 다룬다. 관리회계는 기업조직의 일상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며 새로운 전략 개발과 기존 전략의 평가에도 시사점을 제공하며 조직성과 개선을 위한 하부조직 및 구성원들의 성과와 기여정도를 측정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도움을 준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관리회계의 전반적인 주제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원가형태,ABC를 포함한 원가정보의 창출과정,표준 및 예산수립의 계획과 통제,분권화와 성과평가,그리고 BSC,EVA와 같은 성과평가지표에 대한 주제를 다루게 된다.

 

세무회계(Tax Accounting)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에 관하여 알아보고 재무회계자료를 이용하여 적정한 과세소득과 법인세를 계산하는 세무조정에 대하여 알아보며,법인세와 소득세,부가가치세,상속세와 증여세,지방세 등에 대한 기초이론을 소개한다.

 

회계감사(Auditing)

기업의 경영자가 작성한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회계감사의 기초이론을 알아보고 감사증거,감사기법,감사실무 및 절차,감사보고 및 감사윤리 등에 관한 기준과 이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s Analysis)

산출된 회계정보를 의사결정에 이용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재무제표의 이해와 분석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회계정보의 유용성과 한계에 대하여 알아본다. 본 교과목에서는 회계정보의 생산(재무제표 작성)보다는 회계정보의 이용에 초점을 둔다.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논문작성을 위하여 필요한 과정인 연구계획의 수립.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설의 설정. 자료수집 방법. 수집된 자료의 분석기법 및 해석방법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재무회계연구(Study on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정보의 생산 및 이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효율적인 자본시장에서 재무회계정보의 역할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연구하며. 이러한 재무회계정보의 역할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관리회계사례연구(Case Study on Management Accounting)

본 강좌는 관리회계의 전반적인 주제를 다루되 관리회계의 각 주제와 관련된 실제사례와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강좌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관리회계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관리회계실무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 ABC,ABM,BSC,EVA 등의 사례에 대해서 다루게 된다.

 

세무회계연구(Study on Tax Accounting)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회계이익과 과세소득의 차이와 그 조정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고. 세무회계정보가 기업의 경영자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또한 세무회계 관련 연구들을 소개하여 세무회계연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회계감사연구(Study on Auditing)

회계감사 대상이 되는 재무제표의 작성 및 공시의 적정성 여부에 관한 이론과 감사기법 및 보고방법을 연구하며.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회계감사 관련 연구를 알아보고 최근의 회계감사연구의 흐름을 소개한다.

 

회계학연구조사방법론Ⅰ(Research Methodology in Accounting Ⅰ)

회계학의 주요 연구주제별로 실증적 연구방법과 분석적 연구방법,실험실 연구방법 등에 의해 연구된 주요 연구 논문을 검토하여 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향후 연구를 위한 틀을 제공한다.

 

회계학연구조사방법론Ⅱ(Research Methodology in Accounting Ⅱ)

회계학연구와 관련된 특정 주제에 대하여 실증적 연구방법과 분석적 연구방법,실험실 연구방법 등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논문작성을 위하여 필요한 통계적 방법을 연구한다.

 

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정보시스템에 관한 전반적 이론 및 그 응용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상단으로 이동